제목 파주 파평중학교, 2022 전국 과학동아리활동발표대회 은상 수상 쾌거
이름 전보미
조회수 40 등록일 2022년 11월 24일
내용


파주 파평중학교,

2022 전국 과학동아리활동발표대회 은상 수상 쾌거 !

-파평중학교 과학동아리 2년 연속 경기도 대표로 출전 후 이룬 성과 -


 

재래닭 보존 프로젝트라는 과학탐구 주제로 전국대회 출전

종 보존을 통한 미래 식량전쟁에서 살아남기란 부제로 연구 추진

재래닭을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국가차원 관리 필요성 제안



파평중학교(교장 서창현)는 과학동아리인 마을과 함께하는 생태탐구반‘2022 전국과학동아리활동발표대회에 경기도 대표로 참가하여 은상을 수상하였다고 밝혔다.

본 동아리는 과학! 삶과 만나다, 재래닭 보존 프로젝트(부제: 종 보존을 통한 미래 식량전쟁에서 살아남기)’를 주제로 국립가금연구소(대관령) 및 지역 재래닭 보존 농가와의 협력을 통해 재래닭과 육계닭의 성장 속도 행동 특성 외형적 특징 육질의 차이 및 문화적 가치 등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이러한 문헌 연구를 통해 미래의 식량 자원 확보 방안 종 다양성 보존의 중요성 글로벌 닭 육종기업의 독과점 문제 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재래닭은 육계닭에 비해 성장 속도는 느리지만, 능동적 변화 대응력과 면역력은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재래닭 도감으로 제작하여 교육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미래 먹거리 산업 육성 및 종 다양성 보존을 위해 재래닭을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정부 차원에서 관리할 필요성도 제안할 예정이다.

본 동아리 소속 김다인(파평중 2학년) 학생은 재래닭이 갖는 우수한 특성인 유전자원은 우리나라 식량자원 및 생물유전자원의 다양성 확보 차원에서 가치가 높다, “전국대회 은상을 수상한 것도 매우 기쁘지만, 식량 자원으로서의 닭의 특성을 연구하는 의미 있는 활동이어서 좋았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으며, 김예은(파평중 2학년) 학생은재래닭은 외형적으로 이쁘고 사랑스럽다. 재래닭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는 닭이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하였다.

파평중학교 서창현 교장은 학생들은 믿는 만큼 성장하므로 학생들의 가능성을 믿고, 배움을 격려하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첨부파일 1
첨부파일 2
첨부파일 3
  • 목록보기